노르웨이에 두명의 왕이 존재하는 이유

노르웨이에는 2명의 왕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1명은 노르웨이를 대표하는 국왕이고 나머지 1명은 노르웨이의 '라면왕'으로 불리는 이철호 입니다. 오늘은 노르웨이 식품업계를 대표하는 라면 미스터리(Mr.Lee)의 창업자인 라면왕 이철호씨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면왕 이철호씨는 한국전쟁의 아픔을 간직한 전쟁고아로 1937년 충청남도 천안에서 태어 났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부모를 잃게된 그는 주한미군의 하우스보이로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던 중 폭격으로 인해 심한 부상을 입게되고 한국에서 치료가 불가하다는 판정을 받게 되는데요. 한 노르웨이 의사의 추천으로 노르웨이로 넘어가 병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노르웨이로 간 첫번째 한국인 이라는 칭호를 얻게 됩니다.


우연한 계기로 노르웨이에서 살게된 그는 어려운 유년시절을 보내며 닥치는 대로 일을 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영어 그리고 노르웨이어가 능숙해 졌다고 합니다. 배가고파 식당에서 일하게 되면 밥은 굶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식당의 청소부로 식당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야무지고 깔끔한 성격으로 주방장에게 인정을 받아 요리를 배우기 시 작하였으며, 1950년대에 4년간 공부하여 조리사 자격증까지 취득하게 됩니다.

그의 식당시절에 처음에 감자를 깍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식당에는 파스타, 스테이크 등 다양한 파트에서 재료로 쓰기위한 감자를 깎아야 했습니다. 그는 단순 감자의 껍질만 깎는 것이 아니라 각자 메뉴의 맞게 튀김용, 볶음용 그리고 국물에 사용하는 감자 등등 주방에서 사용하기 최적의 형태로 감자를 깎아 놓았다고 전해 지는데요. 그래서 그는 수많이 사람들의 추천으로 6개월 만에 주방장이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양한 식당체인 및 사업에 관여하다 어려움을 겪게된 그였지만 50대 초반에 시작된 라면사업이 큰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이때 만들어진 브랜드가 노르웨이 라면을 대표하는 미스터리(Mr.Lee) 입니다. 작게 시작한 라면사업은 현재 노르웨이 현지 시장에서 라면 카테고리의 95%를 점유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미스터리=라면 이라는 인식이 생길정도로 노르웨이 라면의 대명사가 됩니다. 


엄청난 성공으로 번돈의 대부분을 노르웨이 사회를 위해 기부 하였으며, 자신의 성공은 노르웨이 사회의 제도와 자신의 대한 사랑으로 돌리며 노르웨이를 위해 무언갈 해야 겠다는 생각이 강했다고 합니다. 기업인으로써 노르웨이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이철호 씨는 2005년 이민자 최초로 '위대한 노르웨이인' 국민 훈장을 수여 받았다고 합니다.


1989년 노르웨이 최대 식품회사에 미스터리(Mr.Lee) 회사를 넘겨 세간을 놀라게 했습니다. 하지만 본인은 미스터리 라는 라면을 영원히 지속하기 위한 방법이였다며, 본인의 결정에 대하여 초연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노르웨이 성공은 급하지 않고 한결같이 상대방을 대하며 인내한 결과라며, 조급증을 가지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음을 강조 했습니다. 

빈털털이 고아의 이민자에서 노르웨이 총리보다 유명한 라면왕이 된 이철호! 그는 성공이란 기회를 잡기를 원한다면 새로운 환경을 찾기보다 새로운 자신을 찾아내는데 초점을 맞춰야 하며, 끊임없이 인내해야 하는 것을 강조 합니다. 그의 성공신화는 자세히 들여다 볼수록 인내하고 노력하는 그의 모습에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